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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기획 분석

OB맥주 카스 광고 분석 - '국가대표 맥주'로 자리잡은 비법

by AD_WORLD 2023.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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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 광고 [윤여정의 진짜가 되는 시간] "카스" 유튜브 채널

Point 1. OB 맥주 1위 ‘카스’ 그 마케팅 비결은?

OB맥주의 맥주 브랜드 ‘카스’가 한국 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구매안 심지수 (KPEI)’ 조사에서 맥주 부문 1위를 달성했습니다. KPEI란 소비자가 한 제품을 구매 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 개발된 지수라고 합니다. 카스는 지난 2021년 오비맥주가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52.7%의 점유율로 판매량 1위를 달성할 만큼 소비자와의 허들이 많이 낮은 브랜드입니다. 심지어 2위의 브랜드와는 2배 이상의 격차가 나는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캠페인에서는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TV 영상과 디지털 영상 2개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행보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오비맥주의 소비자의 공감을 정확히 사로잡은 마케팅이 어떤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int 2. 처음 시도하는 투명병으로 ‘품질’과 ‘신뢰’ 두 마리 토끼 모두 

그간 ‘국가대표 맥주’의 명성을 지켜나가기 위해서 그들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선도적으로 ‘온택트 마케팅’을 선보인 이력이 있습니다.  21년 7월 온택트 뮤직 페스티벌 ‘카스 블루 플레이그라운드 커넥트 2.0’ 공연을 개최했고, 3시간 동안 진행된 이 공연은 전 세계 8만 명 이상 동시 접속과, 83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행보도 보였습니다. 
 이번 광고를 통해서는 ‘진짜가 되는 시간’ 속의 카스는 기존 맥주병이 가지고 있던 ‘갈색 병’이라는 고정관념을 과감히 탈피해 투명한 병과 함께 등장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투명한 병에 담긴 맥주를 보기 힘들었던 것은 직사광선에 의한 변질 우려가 높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맥주의 원재료가 맥아가 곡물의 특성상 햇빛에 취약하여, 맥주의 색과 맛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카스는 과감하게 도전하였습니다. OB맥주 관계자는 소비자가 맥주에 가지는 시각적인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해서 ‘제조 기술과 품질 보증에 대한 자신감으로 투명 병을 채택하는 혁신을 이뤄냈다’고 도입 취지를 설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원재료와 제조 공법등에도 변화를 주며, 안의 내용물에도 고급화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신선도를 알려주는 ‘쿨타이머’ 라벨지 사용과 관련 프로모션 등도 활발히 진행하면서 맥주 하면 떠오르는 ‘시원함’이라는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각인시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모습 또한 볼 수 있습니다.

카스 광고 "[진짜 멋진 여름 맥주 광고] 옥탑방" "카스" 유튜브 채널

Point 3.카스모델로 오스카 수상 배우 윤여정의 선택

 카스는 ‘올 뉴 카스’의 모델로 배우 윤여정을 발탁하였습니다. 그간 젊은 층을 사로잡겠다는 일념 아래로 늘 주류업계에서 ‘아이유’ ‘수지’ 등 비슷한 또래의 인기 아이돌이나 연예인을 모델로 선정해 왔던 모습과는 상당히 이례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광고에서는 ‘누군가와 서먹해? 그럼 속마음을 싹 드러네, 나부터 투명하게’라는 “깨끗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계자 말에 따르면 “당당하고 솔직하며 자신의 생각을 망설임 없이 표현하는 윤여정이 카스의 브랜드 가치에 맞는다고 판단” 했다고 그 선정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한 메시지를 받은 소비자 층도 공감해 “뻔한 맥주광고 같지 않아서 너무 좋다” , “새롭게 투명해진 병보고 새롭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그러한 느낌과 너무 잘 어울리는 광고 같다”는 댓글들이 많이 달리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스는 기존 광고 영상에서는 일반인을 모델로 앞세운 광고 역시 꾸준히 제작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치열하게 현실을 살지만 최선을 다해 일상을 즐기는 MZ세대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 모습들을 자주 보여줬었습니다. ‘진짜 멋진 맥주 광고’라는 이름 아래 청춘들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추석 기간에 선보인 ‘진짜가 되는 시간’ 광고에서는 각각 친구, 간호사 딸, 할머니, 대가족이 코로나로 인해 직접 만나지 못하여 비대면으로 진심을 전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연출한 광고들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관계자 측은 앞으로 시대상을 반영한 제품 혁신과 마케팅으로 오랜 시간 동안 국내 소비자 곁을 지킨다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2023년의 카스는 어떠한 혁신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 층들과 소통할지 기대되는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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